본문 바로가기

여행

걷기 여행에서 필요한 간단한 상식 팁

걷기는 모든 사람에게 좋은 운동이자 힐링이 되는 행동이다. 걷기 여행을 하면서 아름다운 자연과 동화가 되기도 하고 지역 주민들과 즐거운 대화도 나눌 수 있다. 이렇게 좋은 걷기 여행을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걷기 여행 상식이 필요하다. 아래에서 그 내용을 간략하게 서술하겠습니다.

 

걷기여행
걷기여행

1. 배낭은 가볍게 하라.

● 장거리 걷기 여행을 준비한 경우에는 두세 벌 정도의 여벌 옷을 준비한다.

 

● 속옷이나 양말 등 간단한 의복은 숙소에서 직접 세탁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 세탁한 옷을 배낭에 걸고 다닐 수 있도록 망사형 주머니나 고리 등을 준비한다.

 

● 자외선 차단제와 모자는 꼭 준비해서 자외선과 강한 햇빛으로부터 보호하도록 한다.

 

● 비가 올 것을 예비해서 작은 접이식 우산을 챙기고 스마트폰 충전기 등을 챙기도록 한다.

 

 

2. 먹을 것을 준비하라.

● 걷기 여행 중에는 지구력을 갖게 하는 탄수화물 위주로 꼭 식사를 하도록 한다.

 

● 중간에 간식은 몸에서 에너지로 바로 사용될 수 있는 초콜릿이나 사탕 같은 단당류가 좋다.

 

● 여행할 때 먹을 식당이 없을 수도 있으니 두세 끼 정도의 비상식량(빵, 시리얼바 등)을 준비한다.

 

● 갑작스럽게 기운이 빠질 경우를 대비해서 순간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에너지 젤'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

 

3. 숙박할 곳을 생각하라.

 

● 휴일과 주말에 숙박할 곳을 갑자기 구하는 것은 어려움으로 미리 예약을 해 둔다.

 

● 예약을 못했거나 숙박을 한 곳을 정하지 못했으면 마을회관이나 관공서에 의뢰를 해 본다.

 

● 여름철 더울 때는 주간에 그늘에서 잠을 취하고 야간에 걷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 야간에 걸을 때에는 주변에서 걷는 사람을 인지할 수 있도록 빨간 안전등을 배낭에 붙이도록 한다.

 

 

4. 간단한 의학 상식을 가져라.

● 발바닥 물집이 생겼을 경우에는 약국에서 파는 얇은 천 테이프를 물집이 잘 생기는 부위에 감은 것이 좋다.

 

● 어깨와 허리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배낭의 무게와 관계가 있으니 가급적 배낭의 무게를 적게 하고, 어깨와 허리가 배낭의 무게를 분산하도록 배낭과 함께 두툼한 허리 벨트를 하도록 하며 배낭 어깨 끈과 조절해서 자신이 가장 편한 상태로 한다.

 

● 무릎과 발목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스틱으로 땅을 밀어내듯 걷는 워킹인 노르딕워킹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노르딕워킹 스틱을 사용하면 관절의 부담을 30퍼센트는 경감할 수 있습니다. 

 

● 위의 여러 가지 통증 예방하면서 걷기 여행을 하더라도 심하게 무리가 오면은 휴식을 취하면서 걷기를 중단하고 가까운 보건소나 병원에서 진료를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여행은 모든 사람이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좋은 힐링과 치유가 되는 운동이자 여행입니다. 위에서 제시한 상식 팁을 잘 숙지해서 건강하고 행복한 걷기 여행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걷기 여행을 할 때에도 규칙적인 스트레칭은 필수적이므로 아침과 저녁으로 해 주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2021.07.14 - [여행] - 가볍게 설악산 구경하기 : 설악산 케이블카 탑승

 

가볍게 설악산 구경하기 : 설악산 케이블카 탑승

설악산은 우리나라 산 중에서 절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울산바위를 포함해서 바위들의 모습이 참으로 경이롭다. 산을 직접 걸어서 올라가면 너무 좋겠으나, 시간이 없는 경우에는 케이블카

happyspirit.tistory.com